태안반도...너무 유명한 곳이라 설명 없이 사진만 올립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된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안면도(安眠島)
태안반도 가운데에서 남쪽으로 뻗은 소반도인 남면반도(南面半島)의 남단에 자리잡고 있으며, 동쪽은 천수만을 끼고 홍성군·보령시와 이어지고 북쪽은 안면수도를 사이에 두고 태안반도의 남쪽 끝인 신온리와 마주하고 있다.
천수만의 서측을 이루고 있는 큰 섬으로 동경 126°24′, 북위 36°30′에 위치한다. 면적은 113.46㎢, 해안선 길이 120㎞이다.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로 큰 섬이며, 남북 길이 24㎞, 동서 길이 5.5㎞로 남북으로 뻗어 있다.
[명칭 유래]
안면(安眠)이란 글자그대로「편하게 잘 잔다」는 뜻이지만, 강희자전(康熙字典)에 따르면 안(安)은 편안하다·고요하다·값싸다 등의 뜻이 있고, 면(眠)은 졸다·잔다·어지럽다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외에 범조수지언식(凡鳥獸之偃息)이라 했다. 그러므로 안면(安眠)이란 곧 조수가 편안히 누워 쉴 수 있다는 의미로서, 안면도가 숲으로 우거져 있는 자연 환경을 나타낸 지명으로 여겨지고 있다.
[자연환경]
북쪽의 국사봉(國師峰, 107m)을 제외하면 대체로 100m 이하의 낮은 구릉으로 되어 있으며 곳곳에 저지대를 이루고 있다.
해안은 만입과 돌출이 심한 리아스식해안으로, 특히 천수만에 연한 내안은 해안선이 복잡하다. 연안은 수심이 얕으며, 간조시에는 뻘로 된 간석지가 넓게 나타난다. 1월 평균기온은 -2.7℃, 8월 평균기온은 25.6℃, 연강수량은 1,155㎜이며 겨울 기간에 눈이 많이 내린다.
안면도는 조선 인조 때 운하를 팜으로써 섬으로 떨어졌다가 1970년대 말 교량을 건설하여 육지와 다시 이어졌다.
[형성 및 변천]
1638년(인조 16)에 충청관찰사 김육(金堉)이 조운의 편의를 위하여 착항(着港)을 절단하면서 잘 알려진 섬으로, 1895년(고종 32)에 태안군에 편입되었고,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안상, 안하 2개 면이 안면면으로 병합되었다.
1980년 읍으로 승격되었으며, 1983년보령군 오천면 삽시도리를 편입하였다. 1989년서산군에서 태안군이 분리되면서 이에 속하게 되었다.
[현황]
2007년 말 현재 안면도가 속해 있는 안면읍과 고남면의 전체 인구는 1만 2,469명(남 6,189명, 여 6,280명)이고 세대수는 5,554호이다. 경지 면적은 약 42.45㎢이고 논 22.45㎢, 밭 19.22㎢으로 주민이 대부분 농업에 종사하고 있어 어업은 미약한 편이다.
주요 농산물로는 쌀·보리·콩·고구마 등이 생산되며, 연안에서는 김·굴·백합 양식이 활발하고, 황해에 연한 해안에서는 제염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 기관으로는 초등학교 5개교,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1개교가 있다. 섬의 북동안에 면한 내해는 서산시 부석면 창리와 간월도, 그리고 홍성군 서부면을 연결하는 서산A지구 방조제 축조공사가 완공되어 대단위 간척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죽도와 보령시를 연결하는 내해도 간척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해안선이 많이 직선화 되었으며 섬의 내해는 곧 육지화 될 것이다. 북쪽에 남면반도와의 사이에는 안면교와 안면대교가 가설되어 육지화 되었으며, 주요 간선도로가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다.
섬 서쪽은 태안해안국립공원에 편입된 지역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하며, 방포해수욕장과 삼봉해수욕장이, 꽃지해수욕장 등이 있다. 그 밖에 신야리의 패총, 고남리에 지석묘가 있다. 안면도 모감주나무 군락은 천연기념물 제138호로 지정되어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태안군지』
『2008 태안군 통계연보』(태안군, 2008)
『충청남도지① 충남의 자연환경』(충청남도지편찬위원회, 2006)
『한국지리·각 지방의 자연과 생활』(권혁재, 법문사, 1995)
『한국지지(韓國地誌)·지방편(地方篇)Ⅱ·』(건설부국립지리원, 1984)
『신한국지리(新韓國地理)』(강석오, 새글사, 1979)
『도서지(島嶼誌)』(내무부, 1975)
태안군청 홈페이지(http://www.taean.go.kr/)
태안해안국립공원 홈페이지(http://taean.knps.or.kr/)
태안팔경
아직 때묻지 않은 자연환경이 살아 숨쉬는 태안군!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태안군의 대표적인 여덟 가지 비경을 소개합니다.
제1경 백화산
- 충남 태안군 태안읍 동문리 백화산
수려한 산세와 유서깊은 고적이자리잡은 명산 정상으로 오르면 서해의 리아스식 해안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제2경 안흥성
- 충남 태안군 근흥면 정죽리 안흥항의 뒷산
오랜세월 비바람에도 그 모습을 잃지 않은 조선시대의 성성마루에 서면 점점이 떠있는 섬들 사이로 만선의 깃발이 나부낀다.
제3경 안면송림
- 충남 태안군 안면읍 정당리에 있는 소나무숲
하늘을 찌를듯이 곧게 자란 천혜의 적송 군락은 궁궐을 짓고 배를 만드는 재료로 쓰였을 정도로 우수하며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제4경 만리포
- 충남 태안군 소원면
서해안의 명소. 은빛 모래밭, 울창한 송림, 낭만이 있고 추억을 오래 간직할 수 있는 서해안의 대표적인 해수욕장. 『만리포사랑』 노래로 더 유명하고 여객선도 운항되던 곳이다.
제5경 신두사구
- 충남 태안군 신두리 해수욕장에 위치
바람이 빚어놓은 세계최대의 모래언덕(해안사구)은 환상의 분위기속에 원시적 생태 관광지로 손색이 없다.
제6경 가의도
- 충남 태안군 안흥에서 서쪽으로 5.5㎞ 떨어진 곳에 위치
온 섬이 동백나무와 떡갈나무 등 원시 천연림이 있고 해변을 따라 펼쳐진 기암절벽의 풍경은 한편의 파노라마를 연출
제7경 몽산해변
- 충남 태안군 남면
끝없이 이어지는 해변을 따라 넓게 펼쳐진 백사장과 잘 발달된 울창한 송림은 꿈을 꾸듯 아늑한 풍경을 연출하며 해변 휴양관광의 명소이다.
제8경 할미.할아비바위
- 충남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수려한 할미, 할아비 바위를 배경으로 붉은 태양이 바다 속으로 빨려들어가며 빚어내는 황홀한 저녁놀 풍경은 서해안 최고의 낙조임에 틀림이 없다.
-
영목항에서 바라다 본 풍경으로 멀리 보령화력발전소의 모습도 보인다.
패총박물관...
패총박물관에 전시된 모습들...
장곡해수욕장으로 연결되는 해변길
장삼포해수욕장
천일염 염전 모습
들녁의 철새때
어촌마을의 꽃게통발(황포항인듯)
샛별해수욕장의 가는 길에 바라다 보이는 무인도...
샛별해수욕장
꽃지해수욕장의 할미 할아비바위
꽃지해수욕장의 부두 모습
꽃다리에서 바라다 본 할미 할아비바위...물이 빠지기 시작해서 사람들이 건너가는 모습도 보인다.
물 빠지면서(썰물) 육지와 연결되는 할미 할이비 바위
밧개해수욕장
두여해수욕장
백사장항
백사장항과 드르니항 사이를 연결하는 인도교에서 바라본 백사장해수욕장.
백사장항
'대하랑꽃게랑' 다리... 이 다리는 안면도 백사장항과 남면 드르니항을 연결하는 250m 규모의 해상인도교이다
몽산포항
관광
몽산포해수욕장 북쪽에 들어선 몽산포항은 안흥외항에 비해 규모가 매우 작은 어항이다. 그렇더라도 항구 바로 앞에 안목도라는 섬이 떠 있어 낙양 풍경이 심심하지 않다. 몽산포항 등대 뒤편으로 보이는 거아도, 나치도, 지치도, 삼도, 울미도, 목개도, 정족도 등의 섬들도 몽산포항 낙조 촬영의 훌륭한 소도구가 되어준다. 몽산포해수욕장 해변과 송림 산책도 즐겨볼 일이다. 항구와 해수욕장 주변에 예쁜 펜션들이 부지기수다.[4]
아래 사진은 서산 간월암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 지정번호
- 지정년월일
- 시대
- 문의처041-668-6624
- 소재지서산시 부석면 간월도1길 119-29
상세정보
간월암은 부석면 간월도리에 위치한 작은 암자로 조선 초 무학대사가 창건하였으며 송만공대사가 중건하였다고 전해진다. 다른 암자와는 달리 간조시에는 육지와 연결되고 만조시는 섬이 되는 신비로운 암자로 만조시에는 물위에 떠있는 암자처럼 느껴진다.
밀물과 썰물은 6시간마다 바뀌며 주위 자연경관과 옛 선조들의 숨결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고찰이 어우러져 관광객의 발길이 줄을 잇고 있다.
또한 간월도에서 생산되는 굴의 풍년을 기원하는 굴부르기군왕제가 매년 정월 보름날 만조시에 간월도리 어리굴젓 기념탑 앞에서 있는데 이 행사는 부정한 행동을 하지 않은 청결한 아낙네들이 소복(흰옷)을 입고 마을입구에서 춤을 추며 출발하여 굴탑 앞에 도착하면 제물을 차려 놓고 굴 풍년 기원제를 지내며 채취한 굴은 관광객에게 시식도 시켜준다.
'관광,여행,축제,야생화 > 여행사진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항 오어사 (0) | 2015.04.17 |
---|---|
춘천 청평사 (0) | 2015.03.23 |
양산 천성산 내원사 (0) | 2015.02.12 |
대관령 양떼목장과 정동진역 (0) | 2015.02.08 |
경주 문무대왕릉과 호미곳... (0) | 2015.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