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등산 기록/경상북도(대구,울산) 산행기록

영덕 백암산(영덕 백암산 등산지도)

섬돌7 2014. 11. 2. 22:07

백암산 [白巖山]

높이 : 1003.5m
위치 : 경북 울진군 온정면

 


지난 7월 울진 백암산 등반사진을 뒤늦게 올립니다.

등반코스는 백암산 온천단지에서 백암폭포 ~흰바위~합수골~선시골~용소~선구리...주차장...

대충 14km정도 되는듯 합니다.


산행코스가 처음부터 오르내림의 기복이 심해서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기는 하지만, 

선시골의 계곡산행에서 바라다 보이는 기암괴석의 장관이 대단히 아름다운곳으로

 6km의 깊은 골짜기 계곡길의 절반을 나무계단이나 계단이나 목제데크로 조성해 놓아서 

초보자로 쉽게 산행할 수 있도록 했지만 

짙고 푸르름을 가진 자연 그대로의 깊은 계곡을 저렇게 엄청난 비용을 들여 인공조성물로 길을 닦아 놓을 필요가 있는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네요.  


 

경북 울진군 온정면에 위치한 백암산은 "흰 바위산"이라는 이름 그대로 정상의 바위가 희다. 또한 1,000m급의 산답게 겨울에는 눈이 많이 쌓이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풍부한 수림지대, 백암폭포와 계곡등 고산다운 중후한 맛이 있다. 등산코스도 다양해 겨울산행지로 제격이다. 아침 일찍 산행을 하면 

정상에서 동해 일출의 장관도 맛볼 수 있다.

산행 후 온천욕으로 피로를 풀고 겨울바다와 관광지를 찾는다면 금상첨화다. 백암산은 등산코스도 다양해 겨울산행지로 제격. 

아침 일찍 산행을 하면 정상에서 동해 일출의 장관도 맛볼 수 있다.산의 규모와 풍부한 수림지대, 백암폭포와 계곡등 고산다운 중후한 산행 맛이 있다.

백암산 신선골

경북 울진 백암산 뒤편에 구불구불한 6km 계곡을 따라 선미리 마을까지 독골용소를 비롯한 소 12개가 끝없이 이어지는 신선골이 나온다.

외지인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아 인적이 비교적 뜸한 이 계곡은 맑은 계류 위로 깎아지른 듯이 선 기암절벽과 큰 바위들이 원시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아래 사진은 온천장에서 백암폭포,흰바위, 백암산 정상, 합수곡에서 선시골 계곡산행길을 등반한  순서대로 달리 설명 없이 올립니다.


온천장에서 백암산 등반로



갈림길...죄측으로 백암폭포 우측으로는 백암산으로 곧장 오르는 길








백암폭포







멀리 온천장이 보인다.


옛날 산성 흔적



정산 바짝 아래에 있는 흰바위...이 흰바위로 인하여 백암산이라 불리운다고 한다...시계가 좋으면 동쪽으로 동해바다와 남서쪽으로 영양 일월산이 조망된다는데...




정상에서 고도가 천사.그러니까 해발.1004m 외우기 쉽다.



정상에서 합수곡으로 향하는 길...비교적 쾌적하고 바윗돌이 거의 없는 흙길로 이어진 등반로의 하신길이다.


합수곡..여기서 부터 6km에 이르는 선시골 계곡길이 시작된다.


선시골





계곡을 따라 하산하는 길이지만 계곡이 험하다 보니 계곡 옆으로 이어진 하산길의 오르내림이 무척 심해서 체력소모가 큰 길이다.




계곡의 절반 정도는 목제데크로 등반로(계단)이 조성되어 있다...예전에 등반로가 조성되기 전에는 초보자는 접근하기 조차 힘든 난코스였다고 한다.

오르내림이 심해서 체력소모는 크지만 목제크데와 안전시설 완비되어 있어 초보자도 능히 손쉽게 트랙킹할 수 있다.

계곡을 트랙킹 하다 보면 4개의 구름다리를 통하여 계곡의 좌측 우측을 번갈아서 걸을 정도로 계곡길이 험하다.